본문 바로가기

오성연/기타

스포츠에도 AI가 사용되는 시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AI를 산업에 이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스포츠 분야 역시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데이터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 Opta를 비롯해 많은 스포츠 데이터 기업들은 CV(Computer Vision) 기술을 활용해 운동선수의 매 순간을 데이터로 바꿉니다. 그 방법에 대해 축구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Opta Vision은 경기장 내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영상에서 CV기술을 활용해 아래와 같이 플레이어를 추적합니다.

출처: Opta 홈페이지

 

  1. 비디오 캡처 - 경기장 내 카메라와 원격 피드에서 경기 영상을 수집합니다.
  2. 라이브 데이터 생성 -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일관되고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동시에 모든 선수와 공의 25Hz 추적 데이터가 초당 25 프레임으로 경기장 카메라에서 생성됩니다.
  3. 실시간 QA - 원격 추적의 QA와 병행해 현장에서 실시간 QA가 진행됩니다.
  4. AI 모델링 - Qwinn 인텔리전스가 라이브로 적용되어 데이터를 보강하고 새로운 데이터 포인트와 예측 지표를 생성합니다.
  5. 풍부한 출력 - Opta Vision 피드를 통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술 인사이트가 전달됩니다.

 

Opta Vision이 제공하는 모델은 아래와 같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형상 분석 -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식별하고 감지하여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합니다.
  • 예상 패스 완료(xP) - 패스가 성공할 확률을 실시간으로 분석합니다.
  • 패스 옵션 및 가용성 -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에게 가능한 패스 옵션을 보여주고 잠재적인 리시버(패스를 받을 사람)를 설정합니다.
  • 예상 위협(xThreat) - 플레이어가 팀원으로부터 패스를 받고 10초 이내에 슛을 할 확률입니다. 이때 공격수와 수비수의 움직임을 모두 고려하여 수치를 계산합니다.
  • 패스 옵션 품질 - xP와 xThreat를 결합해 좋은 패스 옵션이 있는 경기장 영역을 강조할 수 있고 그 영역을 선수가 활용하는데 능한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Opta Vision을 통해 사용 가능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라인 브레이킹 패스 - 상대 수비진을 무너트리는 패스를 기록합니다.
  • 압박 강도(Pressure Intensity) - 현대 축구의 트렌드인 압박의 강도를 수치로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Opta Vision을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단순히 데이터를 보는데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선수의 분석에 활용이 가능하며 실제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것들을 식별해 낼 수 있습니다.

  1. 플레이어의 역할 변경 감지 - 축구 경기 중에 감독의 지시로 역할을 변경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알아채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이 어려운 일을 데이터 기반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감지하고 알려줍니다.
  2. 선수의 패스 성향 분석 -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패스를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이해합니다. 안전한 패스를 선호하는 선수, 실패할 위험을 감수하고 상대를 위협하는 패스를 하는 선수 등 다양한 패스 성향을 분석합니다.
  3. 능동적 플레이어의 식별 - 대부분의 축구 시청자들은 경기 중에 공이 없는 선수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선수들은 끊임없이 공을 받으러 움직이고 또 움직입니다. 이런 선수들의 움직임을 파악해 누가 패스를 받기 위해 상대에게 가장 많이 벗어나려고 노력하는지 찾아냅니다.
  4. 상대 라인을 깨는 선수 식별 - 계속해서 상대방의 라인을 깨는 패스(라인 브레이킹 패스)를 시도하는 선수를 식별합니다.

 

Opta 외에도 많은 회사들이 축구 및 스포츠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시각화하여 일반 축구 팬들에게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Fotmob이라는 사이트(어플)에서 최근 경기를 치른 손흥민 선수의 경기 데이터를 일부 캡처한 것입니다.

손흥민 선수의 1경기 데이터 일부

단순히 경기를 보면서 선수가 잘했는지 못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라는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서 선수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스포츠에도 AI가 도입되면서 데이터를 모으고 여러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경기를 보는 팬부터 코치, 감독, 해설자 등등 더 많은 사람들이 축구를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죠.

 

비단 스포츠 분야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산업 분야는 점점 AI를 활용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