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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성연/기타

Unity를 활용해 ZEPETO에 나의 World 만들기

ZEPETO는 '빌드잇(Build-it)'이라는 기능을 통해 유저가 개인의 World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빌드잇 기능은 Unity에 제페토 Package를 실행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통해서 나만의 World를 꾸밀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서 차례대로 기술하겠습니다.

 

 


 

0. Unity 설치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국인은 두 번째 링크로 들어가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unity.com/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com

https://unity.com/kr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com

 

1.  제페토를 사용하기 위한 Unity 버전 다운로드 - 2020.3.9f1

제페토는 Unity 2020.3.9f1 version만 지원합니다.

https://unity.com/releases/editor/qa/lts-releases

 

Long Term Support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players.

unity.com

링크로 들어가서 아래의 빨간색 밑줄이 쳐진 드롭다운 박스에 2020.3 버전을 검색합니다.

2020.3 버전에서 현시점 기준 4번째 페이지에 2020.3.9f1 버전이 존재합니다. 이 버전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은 경로에 아래의 파일이 생기면 이 파일을 실행시켜 줍니다.

계속 Next 버튼을 누르고, 동의하고 계속 진행하다가 아래와 같은 창에 도달하면 유니티 프로젝트의 버전(다른 버전들이 저장된 폴더)이 저장되어 있는 곳을 찾아서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위의 창에 적힌 경로를 기억해 뒀다가 그 경로에 생성되는 Unity 폴더 내에 2020.3.9f1이라는 폴더를 찾습니다. 그리고 이 2020.3.9f1폴더를 기존 유니티 버전이 모여있는 곳에 이동시켜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각 버전이 있는 곳에 2020.3.9f1폴더를 위치시키면 됩니다.

 

2. Unity에서 2020.3.9f1 버전의 프로젝트를 생성

Unity를 실행시키고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본 내용은 ZEPETO studio의 공식 documents를 참고하였습니다. (참고 - https://naverz-group.readme.io/studio-world/docs/installation_and_settings)

2020.3.9f1 버전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

만약 2020.3.9f1 버전이 보이지 않는다면 유니티를 껐다가 다시 실행시켜 주세요.

 

 

3. ZEPETO.World 패키지 다운로드

https://naverz-group.readme.io/studio-world/docs/welcome_zepeto_developers

 

Welcome! ZEPETO Developers

Nice to meet you Creators! 👋ZEPETO World can be developed using Unity. You can use Unity's various functions and Asset Store,and also use ZEPETO's infrastructure such as ZEPETO characters, items, and multi-play servers. Now, are you ready to get started

naverz-group.readme.io

위 링크에 들어가서 아래 보이는 링크를 눌러 ZEPETO.World Unity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

 

 

4. 생성된 프로젝트에 입장해서 ZEPETO.World 패키지 Import

Unity 상단 바에서 Assets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를 클릭해서 3에서 다운로드하였던 ZEPETO.World 패키지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창이 하나 뜨는데 그냥 닫으면 됩니다.

(참고 - https://naverz-group.readme.io/studio-world/docs/installation_and_settings)

 

 

5. Import 한 ZEPETO.World 패키지를 템플릿으로 실행

위의 과정에 따라 ZEPETO.World 패키지를 import 했다면 이후 제페토 기본 프로젝트 템플릿으로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 단계에서 ZEPETO Default Project를 생성할 수 있음

이를 통해 더 빠르게 ZEPETO.World 패키지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정육면체가 씬에 위치해 있으며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정육면체가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회전하는 정육면체

6. World 만들기

Unity 내에 내가 만들고 싶은 World를 만듭니다. 이때 직접 디자인한 것들을 넣을 수도 있고, 빌드잇을 이용해서 구성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빌드잇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window - Package Manager 실행
Package Manager에서 Packages를 My Registries로 설정

이렇게 해서 나온 빌드잇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Unity 안에 'ZEPETO.Bulidit.(설치한 빌드잇 이름)' 형태의 폴더가 생기고 이 안에 다양한 프리팹이 설치됩니다. 이 프리팹들을 사용해서 원하는 대로 월드를 꾸미면 됩니다.

빌드잇을 활용해 간단하게 꾸며진 월드

 

 

7. World 생성

제페토에 로그인을 해서 내 World를 아래와 같이 생성합니다.

웹페이지에서 World 생성
생성할 World의 ID, 이름, 설명 추가 후 생성

이렇게 만들어진 웹 World와 6에서 만든 Unity World를 연동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생성한 웹 World에 아이콘처럼 쓰일 커버와 Unity World 스크린샷을 이미지 형식(사이즈)에 맞춰 업로드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지 사이즈를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해결 가능)

작성할 사항들을 작성하여 World 심사 제출

이렇게 만들 예정인 World에 대해서 심사를 요청합니다. 

 

 

8. World ID를 프로젝트에 연결하기

앞서 만든 World ID를 Unity의 씬에서 Publish - Open World Settings으로 들어가서 World Id 부분에 붙여 넣습니다.

블록처리 된 부분에 앞서 만든 World ID를 적음

 

9. Unity 프로젝트 세팅

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를 통해 아래의 Project Settings를 엽니다.

이후 빨간 네모 칸 내부의 이름을 원하는 값으로 바꿔줍니다.

 

 

10. Unity에 제페토 로그인

상단의 Publish 메뉴의 Login을 누르고 아래 사진처럼 나오는 창에 제페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11. 빌드 - 씬 등록

Unity 메뉴의 File - Build Settings를 실행합니다.

이후 내 World를 실행할 때 필요한 씬을 아래와 같이 체크한 뒤 빌드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