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 논문중 증강현실을 활용한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자료에 대해 리뷰해보도록 하겠다.
1.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증강현실과 광고
(2) 브랜드태도와 구전의도 결정요인
(2.1) 지각된 증강현실
(2.2) 지각된 가치
(2.3) 몰입경험
(2.4) 브랜드태도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타당도 검증
(4) 자료처리
4. 연구결과
(1) 상관관계분석
5. 결론
2. 요약
3. 느낀점
1. 키워드
지각된 증강현실, 지각된 가치, 브랜드 태도, 구전의도
--> 이런것들이 결국 근거가 되는 해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 단어인 것 같은데, 설명을 많이 하지 않는한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이해 못하겠다. 논문에 예시가 들어가면 안되는 것일까?
2. 주제 선정
요약 에서도 느꼈겠지만, 결국 증강현실은 광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크게 예측을 벗어나지 않는 결과이다. 논문이 2022년도에 쓰여졌는데, 증강현실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큰 영향으로 적은 것이 아쉽다. 그만큼 아직은 메타버스를 통한 마케팅이 많지 않아서 였을까? 좀 더 세분화한 내용이였다면 독자로 하여금 더 많은 의미를 가졌을 것 같다.
3. 연구방법론
이번학기 연구 방법론 수업을 들어야하는 이유가 생겼다. 사실 저 방법을 통해 베타, t, p 가 어떤 값이면 유의미한지 나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내가 쓸 논문에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지도 조금 더 배워야겠다.
4. 증강현실을 통한 광고가 이미 세상에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이것이 크게 얻은 점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lTDz931KXGs
NHL 스탠리컵 플레이오프(2022)
https://www.youtube.com/watch?v=T68Lu_cEJ5A
위 두 예시 모두 미국의 The famous group 에서 제작한 광고물로
The famous group은 위와같은 증강현실 광고가 스포츠 분야에서 각광 받을것으로 예측했다.
그동안은 경기 중간 광고에서 이탈이 많았으나, 본 광고는 경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계속하여 몰입해서 봤다고 함.
Opinion
증강현실 광고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 세분화해서 연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비록 개척된 분야가 아니지만, 또 기업들에게 크게 필요한 것이 바로 이분야가 아닌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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