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증강현실) 기술에 관심이 많던 나이기에 그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다가 <부동산 서비스>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있어서 읽어봤다.
1. 목차 및 연구방법
목 차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범위와 방법
2. 분야별 AR 기술
2-1. AR 장치별 사용성
2-2. 휴대폰 인식 기술별 AR 콘텐츠
3. 부동산 거래의 특성과 미디어 사용성
3-1. 부동산 거래의 특성
3-2. 현대 부동산 서비스에서의 미디어 활용성
3-3. 부동산 산업에서의 증강현실 예측 성장률
4. 부동산 AR 콘텐츠에 대한 조사 연구
4-1. 조사 설계
4-2. 조사 결과
5. 결론
5-1. 연구 결론
5-2. 후속 연구 참고문헌
연구방법은 양적연구로 '설문'을 통해 얻은 값의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을 구했다.
105명에게 설문을 읽히고, 사례 '영상'을 시청한뒤 설문을 실시
2. 내용
AR 기술의 적용 Device, 적용 분야를 먼저 조사하고, 그중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부동산 분야에 대해서 서 설명했다.
AR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Device는 위에 설명한 표와 같다.
다만, AR기술 활용분야로 자동차 산업, 의료산업, 부동산 분야로 꼽았지만, 왜 부동산인지 정말고 그렇게 니즈가 큰지에 대해 설명했다고 보진 않는다.
저자는 부동산 산업에서 증강현실의 필요성을 들기위해 '부동산 거래의 특성'에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들을 AR 기술이 보완해줄 것이라는 논리 전개를 했다. 물론 부동산은 성인이된 거의 모든이에게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운동화를 구매하거나, 음료를 구매하는 것처럼 간단하게 접근하지도 않는다. 질적연구를 섞어서 진행했다면, 현실에서 겪는 어려움들을 해소시켜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예시로 보여준 구글 지도의 건물 인식기능, 네비게이션 기능은 한국에서는 아직 부족하지만 해외에서는 정말 큰 정확도를 보여주는 기술이라 생각한다.
Realtor 에서 제공했다고 하는 Street peek(거리 구경) 이라는 서비스가 있었다고 하는데, 매우 매력적이지만 지금은 작동하지 않아서 그 이유를 알고 싶다.
아래는 Realtor 서비스의 홍보 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4jDlTypfWgs
3. 의견
비즈니스를 위한 대안을 제시했지만, 내가 그 서비스들을 이용할까? 라고 했을 때 갸우뚱 거리게 만든다.
AR 서비스가 대중화 되는걸 원하는 나로써는 도대체 왜 Google lens를 쓰지 않으며, AR 서비스가 지금의 AR 서비스가 왜 효용이 떨어지는지 그것을 생각할 것 같다.
굳이 앱에 들어가서 카메라를 누르고 찾아보지 않아도 지도상에 정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럴까? 나름 여러 단계를 줄여준다고 하지만 그 정확도가 떨어져서 그럴까?
또한, 양적연구의 틀이 조금 느슨했던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AR서비스에 긍정적이라면서... 왜 사용은 안하니?? 에 대한 이유가 알고싶다!
Op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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